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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TC

애자일 (Agile) 방법론

by soojitasan 2023. 5. 10. 22:15

1. 애자일 (Agile)

 

<정의>

애자일 (Agile) =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없게 만드는 것

 

프로젝트의 생명주기 동안 반복적인 프로토 타입 개발을 통해 단계적 개선을 촉진하는 프로세스

 

기존 방법론인 폭포수 모델* 과 구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문서를 통한 개발 방법이 아닌

실질적인 코딩을 통한 방법론(code-oriented)이라는 점

 

 

* 폭포수 모델 특징

  - 일반적으로 요구사항 기술 > 소프트웨어 설계 > 소프트웨어 구현 > 테스트 및 배포 > 유지보수 순서를 따름.

  - 일련의 차례와 탄탄한 계획을 기반으로 개발 진행

 

▶ 작은 단위의 결과를 빠르게 구현하여 요구사항에 빠르게 접근하고자 하므로, 잦은 Release가 이루어짐

 

 

 

<주요 방법론>

  1.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(eXtreme Programming, XP)
    12개 가량의 구체적인 실천 방법(Practice)를 정의
    짧은 주기로 프로토 타입을 개발하여 클라이언트에 제공하여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처
    다른 방법론과 달리 개발 시 테스트 코드를 같이 작성하여 테스트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음

  2. 스크럼 (Scrum)
    요구사항을 제품 백로그로 정의
    한달 간격의 개발 주기(스프린트) 간 진행할 제품 백로그 선정
    각 팀에서 스프린트 백로그를 작성 후 작업 진행
    일일 스크럼 회의 진행을 통해 개발 현황 공유

 

 


참고자료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애자일_소프트웨어_개발

https://itwiki.kr/w/애자일_방법론